참여/소식

인재채용

[체험형 청년인턴] 무형유산진흥본부 전승지원실 무형유산팀 태**
작성자 : 유다희 등록일 : 2024-08-05 조회수 : 166

[체험형 청년인턴] 무형유산진흥본부 전승지원실 무형유산팀 태** (20245월 입사)

 

1. 자기소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태**이라고 합니다.

 

2. 지원 동기

역사와 국가유산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대학교에서 역사를 전공했고, 국가유산을 활용한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하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직무 소개

[담당 업무]

크게 긴급보호무형유산사업, 전승취약종목활성화 사업, 한국무형주간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긴급보호무형유산 사업은 보유자가 없어 종목 소멸 위기에 처한 종목을 대상으로 전승자 발굴, 전수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긴급보호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종목 전승자에게 기술·디자인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종목의 전형을 보존하고 해당 종목의 상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컨설턴트 위촉과 컨설팅 과정에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고, 결재 올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승취약종목활성화 사업은 전승 환경이 어려운 25개 종목의 전승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93~22일까지 덕수궁에서 20개의 기술 종목의 전통 작품과 현대 디자이너와 협업한 공예품을 가지고 특별 전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저는 주로 전시품 대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무형유산주간사업은 해외 전시와 체험을 통해 한국 무형유산을 홍보하고 아름다움을 외국에 공유하는 사업입니다. 저는 해외 체험키트 발송 등 행정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직무의 매력]

역사를 좋아하다 보니 사업들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종목을 학습하는 것이 일처럼 느껴지지 않고 지식을 채우는 느낌이 들어서 지겹거나 힘들다는 느낌이 안 듭니다. 평소 기획 업무에 관심이 많았는데, 전시의 기획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귀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통을 계승하는 가치 있는 일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점에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필요한 역량]

한글과 엑셀을 잘 다루면 업무 효율이 좋아질 겁니다. 계획서, 자료조사, 공문 등 문서 작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 부서의 역할, 중요성]

저희 팀은 무형유산 전승 지원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습니다. 자본과 효율의 논리로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가진 기술과 예술은 눈으로 보이거나 수치로 환산할 수 없는 큰 자신이고 자부심입니다. 전통과 역사가 국가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무형유산팀은 무형유산의 전승을 지원함으로써 어느 기업이나 기관이 하지 못하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입사 준비 과정

[서류 전형]

경력 및 경험은 공공기관 전시관 인턴 1, 신문사 인턴 1, 기획 및 전시 관련 대외활동 3회입니다.

자격증은 토익, 한국사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자기 경험과 기업의 직무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고민하고 적어 보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게 최고인 거 같습니다.

 

[면접 전형]

진흥원의 경우, 인턴 면접 후기가 많지 않아서 다른 공공기관 면접 후기를 보고 예상 질문을 추렸습니다. 예상 질문을 작성하고 처음에는 외우다가 나중에는 그냥 외운 게 아니라 즉흥적으로 말하듯이 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면접 당일에 대기실에서부터 전자기기 사용이 불가합니다. 필요한 자료 꼭 출력하시길!

 

[나만의 꿀팁]

진흥원 누리집에 가시면 어떤 사업을 하는지 굵직한 경우는 전부 나와 있어요. 본인이 경험하고 싶은 사업은 누리집 보도자료, 신문 기사, 유튜브 채널 등을 검색하셔서 몇 줄로 정리해 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더 세부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조직도에 들어가서 팀원마다 ‘000 담당이렇게 직무가 쓰여 있으니까 참고 하시길 추천합니다.

 

[채용 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

면접 당일에 하필 제가 노트북, 패드, 휴대폰을 다 가져와서 면접 대기자들 앞에서 주섬주섬 전자기기들을 꺼내던 게 민망했네요.

 

5. 진흥원의 장점

1. 수평적 조직 문화: 직급으로 가장 낮은 인턴이지만 선임들 모두가 저를 동등하게 대해주십니다.

혼밥하고 싶을 때 따로 먹어도 됩니다. 꼭 팀원분들이랑 같이 다닐 필요는 없어요. 이게 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습니다.

2. 사업장마다 안마의자가 있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직급 상관없이 선착순입니다~!

3. 팀 분위기 좋습니다. 같이 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서로 나서서 하려고 하십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ㅎㅎ

 

6. 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국가유산에 관심이 있다면 꼭 직접 일하면서 진흥원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