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인재채용

[체험형 청년인턴] 문화유산활용본부 데이터활용실 헤리티지미디어팀 임**
작성자 : 유다희 등록일 : 2024-08-05 조회수 : 147

[체험형 청년인턴] 문화유산활용본부 데이터활용실 헤리티지미디어팀 임** (20245월 입사)

 

1. 자기소개

새로운 일을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보람과 성취를 느끼는 임**입니다.

 

2. 지원 동기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전승에 관심이 많아 이전부터 진흥원에 대해 알고 있었고,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을 직접 경험하고 싶었습니다.

 

3. 직무 소개

[담당 업무]

데이터활용실의 헤리티지미디어팀에서 메타데이터 관리와, 국가유산채널의 콘텐츠를 주제로 오프라인 복합 체험 행사를 준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무의 매력]

무엇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는 점과, 기획, 마케팅,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필요한 역량]

여러 사람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한 소통 능력과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업무에 적응하기 수월할 것 같습니다.

 

[우리 부서의 역할, 중요성]

헤리티지미디어팀은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콘텐츠를 통해 더욱 많은 사람에게 소중한 국가유산을 소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4. 입사 준비 과정

[서류 전형]

한국사능력검정 2급과 토익 점수가 있었고, 마케팅과 기획에 관한 대외활동 경험과 사기업에서의 마케팅 업무 경력이 있습니다.

 

[면접 전형]

홈페이지와 뉴스를 참고하여 진흥원에서 진행 중인 사업과 비전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준비한 면접 답변을 잘 말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답변을 준비하지 못한 질문을 받거나 순간적으로 당황해 답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솔직히 말씀드리고 다음 질문에 잘 답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만의 꿀팁]

저는 마케팅과 기획, 콘텐츠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SNS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던 직무를 중점으로 기업 분석을 진행하면 면접에서 잘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만이 가진 강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전의 대외 활동 경험이나 자소서에 녹여 쓴 관심 직무 등의 통일성이 합격에 영향을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채용 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위에서 언급한 면접 당일 조언은 사실 저의 경험담입니다. 진흥원에 대해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왔지만, 면접 당일 너무 긴장한 나머지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면접 시간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생각나지 않는 답변을 고민하다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 질문에 대한 답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솔직히 말씀드렸고, 다른 질문에서 진흥원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잘 표현하려 노력했습니다.

 

5. 진흥원의 장점

진흥원에는 직원의 업무 효율과 집중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인턴에게도 마찬가지여서, 지금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람과 만나 인사이트를 얻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6. 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진흥원에서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담당한 업무 외에도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턴 기간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입사하면 목표를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