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임금님께 올린 진상품을 담은 한국의집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 가을 신메뉴(20240829)
작성자 : 안인영 작성일 : 2024-08-29 조회수 : 166

임금님께 올린 진상품을 담은

한국의집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 가을 신메뉴

- 한국의집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 가을 메뉴 운영 : 9.3() ~ 12.1()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이 운영하는 한국의집(서울시 중구)이 가을을 맞이하여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을 선보인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의집1957년 영빈관의 기능을 수행한 이래로 전통음식과 아름다운 한국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복합 공간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의집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은 고조리서의 조리법, 지역별 제철 재료 등 지속적인 한식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집만의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이번 가을 메뉴로 제철 식재료 중에서도 고() 영양 식재료인 오계(烏鷄), 최고급 홍삼인 지삼과 천삼, 송이버섯 등 궁중 진상품이었던 귀한 재료들을 활용한 요리를 선보인다.

 

한국의집의 가을 대표 메뉴는 한국의집 정식(만찬)’으로 전채요리부터 곁들임 요리주요리식사후식까지 13가지 한식 요리와 후식으로 구성된다. 조선 19대 임금 숙종의 몸을 회복시켰던 오계천삼을 넣어 만든 신선탕’, 향과 식감이 으뜸인 송이버섯으로 만든 전복 송이찜’, ‘능이버섯과 궁중음식에 자주 쓰이는 석이버섯을 활용한 귀리 능이 만두등을 맛볼 수 있다. 식사로는 밤밥 반상을 제공하며, 후식은 전통차와 다과로 구성된 고호재 가을 다과상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신선로반상A(만찬), 신선로반상B(오찬), 한국의집 정식(오찬), 1957반상(오찬) 등 다양한 코스 요리를 통해 가을철 귀한 재료로 만든 풍성한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을 경험할 수 있다.

 

국가유산진흥원 한국의집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한식 연구를 바탕으로 한식 고유의 전통을 지키며 궁중음식을 보존 및 전파하는 데에 힘쓸 것이다.

 

한국의집 식사 예약은 캐치테이블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예약 거나, 한국의집 예약실(02-2266-9101)을 통해 전화 예약할 수 있다. 한국의집 한식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 가을 메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의집 누리집(www.koreahouse.or.kr)을 참조하면 된다.

 


[참고] 한국의집 가을 메뉴에 쓰인 조선 임금과 진상품 관련 식재료

* 인삼(홍삼):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인삼은 영조의 장수 비결이라고 알려져 있는 식재료이다. 인삼을 쪄서 말린 홍삼 역시 귀한 식재료로, 홍삼 중 상위 0.5% 내에 드는 천삼은 최고급 건강식품으로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등 한국을 방문한 외국 귀빈에게 선물되기도 하였다.

* 오계(烏鷄): 검은 닭을 의미하는 오계는 조선시대 진상품이었던 귀한 식재료이다. <승정원일기>에 따르면 숙종이 병을 앓을 때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오계를 활용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 , 능이, 표고와 같은 버섯류는 가을에 맛과 영양이 배로 풍부해지는 식재료이다.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영조는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하였고 위장병에 시달렸으나, 송이와 고추장이 수라상에 올라오면 잘 먹었다고 한다.